조선시대 성풍속과 여성의 삶 : 네이버 블로그

조선시대 성풍속과 여성의 삶 : 네이버 블로그

조선시대 성풍속과 여성의 삶 : 네이버 블로그

Blog Article


두물머리 강변에 있는 느티나무는 수령이 400년이 넘은 커다란 나무로 그루가 강변의 운치를 더해주고 있는데. 영화 제목처럼 고삼호수도 마치 외부의 세계와 단절된 또 다른 공간인 셈이다. 고삼호수는 낚시터로 유명하지만, 영화가 개봉된 후 관광코스로도 알려지기 시작했다. 서울 시내에서 비교적 가까운 곳에 위치해 당일 코스로도 가능하다. 영화에서는 호수 모두를 오픈세트화 해 원형 그대로 고즈넉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여자들의 간통은 결혼 이전에는 파혼의 사유가 되었고, 결혼 이후에는 이혼의 사유가 되었다. 반면 남자들은 장모와 간통했을 경우에만 이혼 대상이 되었다. 부부간의 애정보다도 도의를 중시한 삼불거는 법전인 「대명률(大明律)」에 명시되어 있을 정도로 철저히 이행되었다. 칠거지악은 사실 우리나라의 이혼 풍속이 아닌 중국의 풍속이었다.


자선당에서는 문종의 장자 단종과 연산군의 장자 이황이 태어났으며, 덕종, 세자 시절의 연산군, 연산군의 세자 이황, 인종, 순회세자, 효장세자 등이 거처하였다. 현재의 동궁은 1999년 자선당과 비현각 영역이 복원되었고, 2023년을 목표로 계조당 영역을 복원 중에 있다. '경복(景福)'은 시경에 나오는 말로 왕과 그 자손, 온 백성들이 태평성대의 큰 복을 누리기를 축원한다는 의미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유적으로 고인돌, 비파형 동검, 미송리식 토기 등이 있다. 부족장은 세력을 키워 주변 지역을 아우르고, 마침내 국가를 이룩하였다. 한국의 선사시대는 구석기 시대 후기로부터 시작되며, 약 70만 년 전에서 청동기 시대까지의 시기에 해당된다.


몇 몇 항목을 살펴보면 약재의 지급과 관리는 물론 응급 왕진과 진료 통계 등에 대한 것까지 일종의 방역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음날 아침, 성균관 유생들은 아침도 먹지 않고 성균관 마당으로 몰려갔어요. 그리고 왕이 있는 쪽을 향해 꿇어앉아 자신들의 뜻을 크게 외쳤어요.


당시 사회에서 기본적인 생산 활동을 담당한 이들은 촌락의 일반민이었다. 이에 따라 농업과 수공업이 더욱 발전하였고, 대외교역도 확대되어 나갔다. 이를 바탕으로 강력한 정치적 통합을 추진하였지만, 기본적으로 여러 세력의 연합적 성격을 극복하지는 못하였다. 각 지배집단은 여전히 독자적인 세력기반을 보유하고 있었고, 고조선 정권의 구심력이 약화되면 언제든지 중앙정권으로부터 쉽게 이탈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놀랍게도, 뱃속에는 뱀 세 마리가 또아리를 틀고 앉아있었다. 대경실색한 가족은 뱀 두 마리를 죽이고, 한 마리는 키우던 개에게 먹이로 줬다. 두려움을 느낀 중종은 궁궐(경복궁)을 잠시 창덕궁으로 옮기는 방법까지 검토하지만, 신하들 만류로 포기했다. 실록에 따르면 이 짐승은 1530년(중종 25년)과 1532(중종 27년)년에도 나타나 조정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실록에 따르면 이 짐승은 삽살개 같이 생기고, 크기는 망아지만 했다.


정조는 의빈 성씨 사후 《어제의빈묘지명》,《어제의빈치제문》등을 작성하였고 '사랑한다'라는 표현도 거듭 사용되었다. 그는 후궁과 자식을 나란히 묻을 수 없는 관례를 깨고 아들 문효세자의 묘에서 100보 떨어진 자리에 묘를 만들었으며 왕을 낳은 후궁을 모신 칠궁에도 의빈을 속하게 하였다. 정조는 생전에 아버지 곁에 묻히고 싶어 하였는데, 본래 능은 건릉(健陵)으로 아버지 장조(사도세자)가 묻혀 있는 융릉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었다. 묘호인 정종(正宗)의 의미는 올바름으로 모든 사람을 감복(복종)시켰다는 의미이다. 조선왕조 실록에 의하면, 조선 태종 때 일본 쇼군이 코끼리를 조선에 보냈다고 한다. 이 코끼리는 사실 일본 출신이 아니고(일본에는 당연히 코끼리가 없다), 일본도 동남아 어떤 국가에게 말, 공작, 앵무새와 함께 받은 코끼리 였는데, 뜬금없이 지들이 선물로 받은 코끼리를, 조선에 다시 선물이라며 보낸 것 이었다.


한편, 호란을 경험하고 난 17세기 중엽 이후에는 북벌 운동을 고취하는 사서와 이를 비판하는 시각에서 쓰인 사서가 양립되었다. 먼저 북벌 운동을 고취하는 대표적 사서는 인조 때 서인 유계(兪棨)가 쓴 《여사제강(麗史提綱)》(1637년)이다. 송시열 등 내수외양의 북벌론자들의 칭송을 받은 이 책은 고려가 자치자강(自治自强)에 힘쓰면서 북방 민족에게 강력히 항전한 것과, 재상이 정치적 주도권을 잡은 사실을 강조하였는데, 뒷날 노론 사이에 가장 추앙받는 사서가 되었다. 왜란과 호란을 겪으면서 애국심이 높아지고, 또 흐트러진 제도와 문물을 재정비하는 과정에서 민족지향적인 국학(國學)이 발달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역사의식을 부추기는 사서(史書)들이 잇따라 편찬되었다. 다시 말하면, 법고창신의 개혁의지가 자연스럽게 역사의식의 발달을 부추겼다.


그 후 이 원한을 씻고자 사사로이 북벌을 계획하는 자도 있었다. 임경업이 명과 연락하여 청을 치려 하였지만 결국 실패하였다. 1636년 12월 28일 청 태종이 이끄는 군대 약 10만 명이 압록강을 건너 남하하자 의주부윤(義州府尹) 임경업은 백마산성에서 청나라 군대의 진로를 차단하고 기세를 꺾어 놓을 만반의 준비를 마쳐놓았다. 하지만, 인조를 잡는 게 목적이었던 청나라군은 백마산성을 비롯한 모든 산성을 우회해서 한성을 향해 신속히 진격했고 보름도 채 지나지 않은 1월 9일 개성을 통과했다. 그해 5월 황제 칭호와 더불어 국호를 청(淸), 연호를 숭덕이라 고친 청 태종 홍타이지는 조선의 도전하는 태도에 조선을 원정하려고 군을 조직할 준비를 서둘렀다. 이에 전우치는 억울하다면서 술을 한 번 더 담그면 자신이 지키고 있다가, 진짜 범인을 잡겠다고 제안을 하게 됩니다.

funchoice.biz 펀초이스 funchoice.biz 펀초이스 바로가기 펀초

Report this page